상단여백
HOME 이사람이런일 동정
김지성 충북대병원언어재활사, 국제학술지에 논문
김지성 충북대병원언어재활사

(충청의학뉴스) 김지성 충북대병원이비인후과언어재활사가 저명 국제학술지 Scopus 저널인 Communication Science and Disorder에 작년과 올해에 총 3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작년에 발표된 연구는 성대결절, 성대용종과 같은 양성 성대 점막 질환으로 인한 음성장애의 치료에 관한 것으로 이비인후과 이동욱교수와 함께 환자 초진 시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동안 실시한 음성치료법이 즉각적으로 환자의 음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올해 발표된 두 편의 연구는 김지성 언어재활사가 2017년 한국언어재활사협회의 역량사업에 선정되어 연구비(1,000만원)를 지원받아 수행 된 것으로, 직업적 음성사용자인 언어재활사의 음성특성과 이와 연관된 음성피로도와 음성과 관련된 삶의 질에 관한 것이다.

연구내용에 따르면 교사, 판매원, 성직자와 같은 직업적 음성사용자는 직업 활동 가운데 성대결절이나 성대용종, 만성 후두염, 근긴장성발성장애와 같은 음성질환이 발생하여 단순히 쉰 목소리나 거친 음성과 같은 음성문제 뿐만아니라 의사소통과 관련된 심리정서적인 어려움으로 이어져 직업의 영위에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직업적 음성사용자가 스스로 자신의 음성을 관리할 수 있는 자가음성관리법을 개발하고 실험을 실시한 결과, 자가음성치료법이 직업적 음성사용으로 나타나는 음성문제와 이로 인해 저하될 수 있는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언어재활사(Speech Language Pathologist)에 대한 인식이 높은 서양권에서도 언어재활사의 음성문제에 대한 보고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언어재활사의 음성문제 뿐만 아니라 치료법에 대한 연구를 저명 국제학술지에 게재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충청의약뉴스  news@ccmpnews.com

<저작권자 © 충청의약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의약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