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의학
“절개 없이 초음파로 종양 제거”…초음파수술 가능성 제시KIST·런던대 연구팀 "초음파로 종양 조직 제거 메커니즘 규명"
KIST 박기주(왼쪽)·김형민 박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공>

(충청의약뉴스) 한국과 영국 공동연구진이 초강력 초음파로 절개 없이 몸 안의 종양 등 연조직을 제거하는 메커니즘을 규명, 외과적 수술 없이 종양을 치료하거나 특정 세포만 제거하는 초음파 수술법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바이오닉스연구단 박기주·김형민 박사팀은 영국 런던대(UCL) 기계공학과 네이더 사파리 교수팀과 함께 강력한 초음파 영역에서 발생하는 음향 공동현상을 예측하는 수학적 모델을 개발하고 집속초음파의 연조직 제거효과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규명했다고 22일 밝혔다.

초강력 초음파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시켜 초점 부위의 조직을 제거하거나 치료하는 고강도 집속초음파(HIFU) 기술이 차세대 의료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 기술은 외과적 수술 없이 종양을 제거할 수 있어 정상조직의 부작용이 적고 회복 시간도 빨라 실제 임상 적용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박기주 박사는 “이 연구는 초음파를 이용한 연조직 제거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규명한 것”이라며 “수학적 모델링 기법으로 최적화된 초음파 조사조건을 찾으면 외과적 수술 없이도 종양치료 및 특정 세포의 선택적 제거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창의형 융합연구사업과 KIST 기관고유사업 지원으로 수행된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초음파학 음향화학’최신호에 실렸다.

충청의약뉴스  news@ccmpnews.com

<저작권자 © 충청의약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의약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